SMIT 실감미디어연구소 최유주교수 연구팀
2017 HCI 학술대회, Creative Award 부문 우수상 수상
뉴미디어학부 공학전공 및 실감미디어연구소 소속의 최유주 교수 연구팀이 미디어 작품, “추억, 공감의 공간”을 2017 HCI 학술대회 Creative Award 부분에 출품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출품 작품은 자체 개발한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매핑 SW”와 ”실시간 파티클 모자이크 영상 생성 SW”를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추억, 공감의 공간” 작품은 관람객 개인의 사진 조각들이 모여 공동의 공감을 표현하는 한 장의 명화가 만들어지도록 한 작품이다. 컴퓨터 비전 기술을 이용하여 작품 앞에 머무는 관람객을 인식하도록 하였고,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관람객의 모습이 명화를 구성하는 자연스러운 색을 지닌 사진 조각으로 변형될 수 있도록 하였다. 작품은 프로젝션 매핑 기술을 이용하여 실재의 캔버스위에 프로젝션 디스플레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오브제 위에는 고전 명화들을 새롭게 해석하여 제작한 미디어 영상물들이 디스플레이 되도록 배치하여 화실을 떠올릴 수 있는 공간 속에서 명화라는 공통분모로 표현된 여러 편의 미디어 작품들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작품은 동아방송예술대학 이주헌 교수팀과 공동으로 제작된 것으로서 미디어 영상물은 동아방송예술대학팀 (민유빈, 윤민정, 송혜원, 이주헌 교수)이 제작하였고, “인터랙티브 프로젝션 매핑 SW”와 ”실시간 파티클 모자이크 영상 생성 SW”은 본교 실감미디어연구소 소속 조인재(뉴미디어학부 공학전공 3학기), 김도희(뉴미디어학부 공학전공 6학기) 학생과 최유주 교수가 개발하였다.